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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넷] 박원우 교수의 동기부여와 임파워먼트 6장

최윤호 2016. 12. 1.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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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조직 임파워먼트

제1절  조직문화의 이해와 새로운 붐

 

1.1 기업문화 개념의 등장배경

 

1.1.1 과학적 관리법(1900~) > 인간관계론(1930~60) > 전략경영론(1960~80) > 기업문화론(1980~)

 

1.1.2 성과증진문화(performance-enhancing culture)를 지닌 기업들이 이익, 채용, 주식, 매출에서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 휠씬 앞섰음

 

1.1.3 M&A의 전략 이슈와 인사조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내, 기업내, 기업문화간, 국가문화간 충돌의 발생

 

1.1.4 건강치못한 기업문화 => Scandal과 조직멸망

 

1.1.5 통제 중심에서 자율과 몰입 중심의 사회(From control to commitment)

 

 

1.2 기업문화의 의미, 중요성, 효과

 

1.2.1 기업문화 : 자율과 성과의 연결고리

 

1.2.2 성과 없는 자율은 무의미함. 그러나 능동적, 적극적, 공격적 자율이 없어서는 성과가 나지 않음. 이 자율과 성과의 연결고리가 기업문화임

 

1.3 기업문화의 새로운 붐(revival)

 

1.3.1 후계자 발굴 및 육성 : Empowering leadership

 

1.3.2 조직문화 변화관리

 

 

제2절  조직문화의 변화방향 도출

 

2.1 Kilmann-Saxton Culture Gap Survey 내용과 활용법

 

2.1.1 4가지 기업 문화

 

2.1.1.1 과업지원 : 일의 능률과 관련하여 부서간 또는 부서 내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하는 정도

 

2.1.1.2 과업혁신 : 일과 관련하여 창조성 또는 혁신성이 발휘되는 정도(새로운 일을 하는 정도, 일을 다른 방법으로 하는 정도)

 

2.1.1.3 사회적 관계 : 조직 내에서 동료간 또는 상하간 서로 사귀고 어울리는 정도

 

2.1.1.4 개인적 자유 : 자기표현의 정도를 포함하여 개인적인 자유 또는 자율성이 허용되는 정도

 

2.1.2 Kilmann-Saxton 문화격차분석 설문서. Culture-Gap Survey 집계표. 문화격차분석표

 

2.1.3 조직문화의 현재치와 이상치를 분석하여 에너지의 집중방향을 판단하는데 유용한 도구

 

2.1.4 문화격차분석표를 분석해서 잘 된 부분과 잘 못된 부분을 파악 함 : 3.0 이상이면 위험 수준. 1.0이상이 현실적 만족 수준

 

2.2 Competing Values Survey 내용과 활용법

 

2.2.1 4가지 문화 요소

 

2.2.1.1 The Clan : 관계지향 문화(가족주의 문화)

 

2.2.1.2 The Adhocracy : 혁신지향 문화(전형적인 벤처기업의 문화)

 

2.2.1.3 The Hierarchy : 위계지향 문화

 

2.2.1.4 The Market : 결과지향 문화

 

2.2.2 아래쪽이 큰 모형 : 안정적이고 생산성이 있는 문화. 대기업병이 생길 수 있는 문화

 

2.2.3 위쪽이 큰 모형 : 혁신지향적 문화. 일반적인 벤처기업의 문화

 

2.2.4 문화는 고정되어서는 안되며 선순환되어 변혁이 일어나야 함. 조직문화의 변화 관리가 매우 중요함

 

 

제3절  기업의 흥망성쇠와 변혁

 

3.1 우량기업의 흥망성회

 

3.1.1 탄생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의 사이클에서 다시 성장기로 가는 것이 목표

 

3.1.2 성장기의 방법에 집착하면 성숙기에도 쇠퇴기에도 잘 할 수 없다.

 

3.2 변혁의 의미와 개념변화

 

3.2.1 변화(Transition) : 조직 성장 사이클에 따라 흥망성쇠를 겪는 것

 

3.2.2 변혁(Transformation). 혁신(Innovation) : 쇠퇴기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3.2.3 쇠퇴기에 혁신은 쉬울 수도 있다. 정말로 어렵고 중요한 것은 성장기 말, 성숙기 초에 혁신을 통해 쇠퇴기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제4절  창조적 파괴 경영

 

4.1 창조인의 의미

 

4.1.1 창조인(Chaos-Maker = Creative Destroyer). 창조적 파괴자

 

4.1.1.1 규칙, 질서 > 불규칙, 무질서 : 파괴자(Trouble Maker)

 

4.1.1.2 불규칙, 무질서 > (새로운)규칙, 질서 : 문제해결자(Manager)

 

4.1.2 혁신 : 창조적인 파괴과정을 의미하며, 혁신이야말로 기업발전의 원동력이다.

 

 

4.2 카오스 경영

 

4.2.1 재행무상 : Everything changes, nothing remains without change


 

제5절  조직변화, 혁신, 변혁의 의미와 변천

 

 

5.1 변혁의 핵심성공요인

 

5.1.1 혁신의 핵심성공조건 : 변혁 필요성 인식과 공감. 변혁에 대한 명확한 비전. 변혁에 대한 신념과 역량. 체계적 실천

 

5.1.2 핵심성공조건이 부족하면 방관, 혼란, 회의, 좌절 현상이 나타난다.

 

 

5.2 변화가 아니고 변혁이다

제6절  조직변혁의 과정과 미래혁신 이슈

 

6.1 조직변혁의 과정

 

6.1.1 Lewin의 변화론 : 해방(Unfreezing) > 변화(Moving) > 재결빙(Refreezing) > 해방(Unfreezing)

 

6.1.1.1 해방(Unfreezing) : 1단계 변화공감, 비전제시(기업문화)

 

6.1.1.2 변화(Moving) : 2단계 개인능력 증진(능력개발) > 3단계 조직능력 개발(능력확산)

 

6.1.1.3 재결빙(Refreezing) : 4단계 조직변화 정착(제도-구조) > 5단계 개인변화 정착(보상, 강화)

 

6.2 5년/10년 뒤의 혁신이슈

 

6.2.1 P.Drucker의 공헌

 

6.2.2 T.Peters의 공헌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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