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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넷] 박원우 교수의 동기부여와 임파워먼트 5장

최윤호 2016. 11. 25.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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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집단 임파워먼트          
제1절  집단 임파워먼트의 과정

1.1 Empowerment의 저항(장애)요인과 극복방안

 

1.1.1 권한과 통제력 상실의 두려움. 지위상실의 두려움

 

1.1.2 책임감의 두려움, 특히 실패의 책임감이 두려움

 

1.2 Power를 점진적으로 넘겨주어라.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보상하라.

 

 

1.3 Empowerment 목표 설정 : 목표와 방법 매트릭스를 채우고,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해서 우선순위에 따라 수행한다.

 

 

1.4 파워 이전을 위한 자기 준비 : 넘겨줄 것과 넘겨주지 못할 것

 

1.4.1 넘겨주어야 할 것. 우선순위. 추가적 지원내용

 

1.4.2 넘겨주지 못할 것. 통제력 유지의 이유. 통제력 상실의 부정적 측면. 통제력 포기에 따른 긍정적 효과. 넘겨줄 자원

 

1.5 E-Day 준비(집단준비) : 최소 1개월 전. 모든 구성원이 참석 가능하게. 관심을 고조. 공모자를 규합

 

1.6 희망(Hopes)과 두려움(Fears)의 과정 : 팀장 혼자서, 공모자와 함께. 팀원과 함께 3번 수행

 

1.6.1 현실적인 것과 비현실적인 것을 구별. 현실적인 희망을 어떻게 가능케 할 것인지. 현실적인 두려움을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인지 검토

 

1.7 E-Day 당일 : 분위기 고조. 근무 시간 내. 근무장소가 아닌 곳(off-site). 공유 Vision을 형성. 희망과 두려움을 도출

 

1.7.1 비전 공유 : Vision by, of, for the team.

 

1.8 사후 관리(Follow-up) : 팀원 간의 서로 주고 받는 피드백을 강화. 이를 위해 자율적이고 구조화가 필요

 

1.9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 내부고객. 외부고객에게 변화를 알려주고, 우리의 변화를 기대하게 함

 

제2절  집단 의사결정 능력

 

2.1 집단의사결정상의 문제점

 

2.1.1 동조화(Conformity). 집단의견의 극화(Group Polarization). 사회적 집단화(Social Categorization). 집단사고(Groupthink)의 문제

 

2.1.2 집단의견의 극화 : 비슷한 집단끼지 모여서 의견을 나누면 행동몰입의 증폭(Escalating Behavior Commitments)에 의해, 개인들의 평균보다 더 극단적인 방향으로 결론을 냄

 

2.1.3 사회적 집단화 : 나와 다른 집단의 구성원들에 대해 적대감, 상이함, 외부인의 희생 등을 느끼는 현상

 

2.1.4 집단사고 : 의견일치추구 > 집단역량의 과대평가 > 폐쇄적인 아집 > 획일성 추구 압력

 

2.2 집단사고의 문제점 극복방안

 

 

2.2.1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2.2.2 델파이법(Delphi Technique) : 독립적 의견 수집. 수집된 의견들을 정리해서 모두에게 배부. 숙고 후 다시 의견 제출을 반복

 

2.2.3 명목집단법(NGT : Nominal Group Technique) : 토의 없이 각자의 안을 제출하고, 제안 설명과 질문, 대답 후에 우선순위를 비밀투표 함

 

2.2.4 악마의 주장(Devil's Advocacy) : 지명 반론자법. 천주교에서 성인 추천을 심사하는 방안

 

제3절  팀워크 증진의 새로운 방법

3.1 팀워크의 필요성과 의미

 

3.1.1 Taskwork : 업무관련 역량 측면. 기능 역할(Functional Role)

 

3.1.2 Teamwork : 업무적 활성화 측면. 팀역할(Team Role)

 

3.1.3 인간적 유대감 측면(집단응집성)만이 팀웍이 아니다.

 

 

3.2 Functional Role과 Team Role

 

3.2.1 성과가 높은 집단은 팀웍이 있다.

 

3.2.2 역할은 공식적으로 직무와 관련된 것(Functional Role)과 비공식적으로 직무와 관련없는(Team Role) 2가지가 있다.

 

3.2.3 비공식적이고 직무와 관련없는 역할을 스스로 발휘할때 팀웍이 생겨난다.

 

3.3 팀 역할의 유형

 

3.3.1 Belbin의 9가지 팀 역할 : 창조자(Plant). 자원탐색가(Resource investigator). 지휘/조절자(Coordinator). 추진자(Shaper). 냉철 판단자(Monitor evaluator). 분위기 조성자(Teamworker). 실행자(Implementer). 완결자(Completer). 전문가(Specialist)

 

 

제4절  팀워크의 진단과 증진

4.1 Interplace

 

4.1.1 4종류의 설문지(자가 진단, 관찰자 진단, 직무요구 사항, 직무관찰 사항)로 수집한 데이터를 처리하여 전문가 시스템의 보고서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4.1.2 팀빌딩 : 팀역할 균형 즉, 팀워크의 가능성에 대해서 조언해 주고, 개인별 책임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

 

4.2 팀역할 자가진단지 활용법

 

4.2.1 팀역할 자가진단지, 팀역할 자가진단지의 집계표, 팀역할 : 집계 및 자가진단표, 개인별 팀역할의 내용분석표

 

4.2.2 선한자(Goodman) : 당연히 점수를 부여할 만한 질문으로 합계가 3이하이면, 사악한 사람으로 해석하기보다는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임

 

4.2.3 9개의 역할을 개인별로 발휘되기 쉬운 정도로 선호 역할, 잠재 역할, 비선호 역할로 구분 함

 

4.3 팀 역할 균형(Team Role Balance)

 

4.3.1 팀/부서 내 팀 역할의 균형분석표

 

4.3.2 팀 역할이 균형이 되면, 즉 9개의 역할이 모두 있으면 팀웍이 발휘되고, 팀 성과가 높아짐

 

4.3.3 약 10%의 팀만이 팀 역할 균형이 있으므로, 잠재 역할의 팀원이 더욱 능력을 발휘하도록 해서 팀 역할의 균형을 맞춰 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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