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통신, 기술/작은 생각

Two Track 개발팀 구성론

최윤호 2011. 5. 13.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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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을 구성할 때 다음과 같이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나의 제품 안에 2개의 팀을 구성하고, 설계 - 구현 - 검수 - 휴식을 번갈아 가면서 진행하는 것이죠.
검수와 설계 단계에선 두 팀의 상호작용을 최대한으로 해서 앞 버전의 검수와 뒤 버전의 설계를 같이 진행하고, 구현 자체는 각 팀에서 책임지고 진행하는 것이죠.

스텝별로 역할을 구성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PM은 쉴때가 없군요ㅡㅡ;; 생각해 보니 각 버전의 구현 단계에서 PM은 좀 쉬어도 될 것 같습니다^^;;


표 에서 숭~~ 숭~~ 비는 부분이 많아서 일 안 하고 뭐하나 하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이런 팀 구성의 의도는 잦은 릴리즈와 각 버전별 책임 강화 그리고 휴식을 통한 재충전입니다.
휴식은 정말 휴가가 되거나, 전체 기간 동안의 휴가(?)보다는 업무와 관련된 개인 역량 개발, 심화 기술 검토, 자유로운 아이디어 회의, Pre-Design 리뷰 등을 하는 기간으로 생각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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