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생각, 생각/창업 포럼

장병규님의 <스타트업, 현실적인 조언들>

최윤호 2015. 3. 4. 22:45
반응형

지난달 26일에 6회 SK텔레콤 창업포럼 'BRAVO! Day'(브라보데이)가 있었습니다.

 

창업진흥원에서 간단히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장병규님의 <스타트업, 현실적 조언들> 발표 후에,

두 창업자의 간단한 발표와와 장병규님을 포함한 세 분과의 질의 응답 시간을 갖았습니다.

 

 

창업자 오프라인 행사는 처음이라 어떤 모임일지 궁금했는데,

벤처 초기 투자사 본엔젤스의 파트너이신 장병규님의 강연과 실제 투자를 받으신 두 벤처 CEO분들의 경험담까지

생생함이 정말 가득가득한 자리였습니다.

진행까지 재치있게 해 주신 사회자분을 포함해, 이런 좋은 자리를 마련해준 SK텔레콤에 감사합니다.

 

장병규님의 강연에서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은 "주당 40시간 vs 주당 100시간"이었습니다.

2년정도 쉬면서, 마음속으론 제 사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도저도 아닌 상황에서 뭐가 문제인지도 모른채 시간만 보냈습니다.

강연을 듣고 보니, 말도 안되는 2마리 토끼 잡기를 하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당 100시간은 커녕 20시간도 안되는 일을 하면서 성공을 바라다니 제가 칼만 안들었지 강도였구나 싶었습니다.

 

이제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바림이 불든지 주당 100시간의 마음 가짐으로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강연 내용을, 제가 임의로 강조한 부분은 있겠지만, 아래에 정리해 봤습니다.

 

<스타트업, 현실적인 조언들>

- 장병규. 2015-02-26

 

1.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 키워드는 없다. 조언은 조언일뿐, 성공은 비정형으로, 은총알은 없다.

단, 실패는 매우 많아서 어느 정도 정형화가 가능하다.

조언을 나의 상황에서 이해해야지, 텍스트 자체로 받아들이면 위험하다.

 

2. 시장의 크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3. 왜 지금인지를 정확히 해야 한다. 빨라도, 늦어도 안된다.

 

4.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데 0.5년에서 1.5년이 걸린다. 실행과 방향을 잘 잡아라.

 

5. 계획대로 되진 않으나, 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합리화의 동물인지라, 실패후 자기 합리화를 넘어 학습하고 정진하기 위해서.

 

6. 단계적인 비전(믿음)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성공의 패러독스는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현실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고집스러우면서 유연해야 하고, 외향적이면서 내향적이어야 한다. 한 사람이 이렇게 하긴 어려워 공동창업, 팀 창업이 좋다.

 

8. 주식은 부와 권한의 2가지 의미를 갖아, 현실 상황에서 주식으로 인한 충돌이 발생한다. 이 두 속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9. 주당 40시간은 부족하다. 주당 100시간이 필요하다. 이는 3~5년을 1년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다. 물론 평생 이렇게 살 수는 없다.

 

10. 선택과 집중. 특히나 하지 않을 것을 선택하고 내려 놓는 것이 중요하다.

 

11. 관리 가능한 월버닝을 세워라.

 

12. 당연한 실패다. 10개 중에 9개가 망한다.

 

마지막으로 실패했다고 창업자가 부채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창업자와 스타트업은 사회적 부채가 아니라 사회적 자산이 되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