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통신, 기술/Cordova

Cordova를 책으로 배우기 2

최윤호 2014. 12. 31. 23:00
반응형

첫번째 책 소개에 이어서 2번째 책 소개다.

Cordova(그리고 폰갭)에 대한 관심사는 웹앱의 UI 프레임워크로 확장된다.

현재 가장 잘 나가는 모바일 프레임워크는 jQuery MobileSencha Touch 2개이다.

 

 

Sencha Touch는 Free Commercial Software License이고, 커뮤니티 지원보다는 Sencha 회사의 주도로 개발된다는 점때문에 좀 꺼려진다.

그래도 일단은 양쪽을 익히는 것이 필요할 듯하니. 먼저 jQuery Mobile을 익히고, Sencha Touch를 익혀보자~~

 

이번 5권은 우연찮게도 저자가 모두 국내인이다. 또 출판된지 1년이 안된 것들도 들어 있다.

아마도 전의 책보다는 조금 더 친절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전의 포스팅에서와 마찬가지로 책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요약이라 생각하고, 혹시나 누군가의 기분을 나쁘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유투브에 Cordova를 이용한 강좌를 동영상으로 올리신 분이 계셔서 링크를 남겨본다.

아직 시간이 없어서 보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만들어서 업로드하시는 정성이 대단하신 듯^^

http://www.youtube.com/channel/UCHsPKHO1zcGi1Ss98MiJsTA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한 권으로 끝내기

저자 : 이성환

출판사 : 정보문화사

출판일 : 2014-05-30

 

하나의 프로그램을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앱, iOS 앱의 세 가지 플랫폼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좀 헷갈릴 수 있는데, 5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예로 설명하면, 첫번째 세션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 설명하고, 세션 2에서 HTML 5로, 세션 3에서 안드로이드 Java로, 세션 4에서 iOS Object-C로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해 준다.

즉. Cordova와 같은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사용해서 하나의 소스로,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각 플랫폼에 최적(?)의 언어로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해 준다.

 

최근에 출판되어 최신의 HTML5 개발 기술이 들어 있다.

단지, 이렇게 세 가지 언어를 다루다가 보니까 책은 꽤 두꺼운데 비해서 각각을 따로 다룰때보다 깊이가 얇을 수 밖에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600페이지에서 150 페이지 개념 설명, 150 페이지 HTML5, 150 페이지 Java 소소, 나머지 150 페이지 Object-C이다. HTML5에만 관심있다면 비교해 보는 재미는 있지만, 무려 300 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이 그리 필요없는 내용인 것이다.

 

마지막 장 "모바일 앱/모바일 웹 앱 디자인"은 웹앱 개발에 있어 계속 참고할 만한 내용이다.

 

Do it! 쉽게 배우는 웹앱 & 하이브리드앱

저자 : 김응석

출판사 :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일 : 2014-07-25

 

저자가 안산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부교수라서 그런지, 학습 교재로 사용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기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HTML5, CSS3, jQuery 기본에 대해 다룬다. 으레 쓰기는 하면서도 잘 몰랐던 부분까지 세세히 설명해 주는 모습이, 교재스럽다.

- 실전 프로젝트로 '가상 대학교'를 만든다. 간단한 설계에서 시작해서 웹 기술로 웹 사이트를 먼저 만든다.

- Cordova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와 iOS 웹앱을 만들고, 구글 플레이에 등록과 배포를 하고,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과 배포를 한다.

 

하이브리드 웹앱 개발의 기본이 되는 HTML5, CSS, Javascript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Cordova 빌드와 애플 앱스토어와 애플 플레이에 등록하는 것까지 전체적인 내용의 완결도가 매우 높다.

 

각종 개념 설명에서 시작해서, 웹앱 등록으로 마무리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가기만 하면 나만의 앱을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저자가 운영하는 HMAPS.net 카페에 방문하면 예제 소스, 질의 응답, 저자의 무료 동영상 강좌를 접할 수 있다.

 

만들면서 이해하는 웹앱 & 하이브리드 앱 프로그래밍

저자 : 정동근

출판사 : 앤써북

출판일 : 2012-01-20

 

알라딘의 정보와 틀리게 책에서는 출판일이 2012년으로 적혀있다.

그만큼 오래된 소스라 이제는 소스의 유효성이 많이 사라진 상태이다.

 

기본적인 책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하이브리드 앱 개념 설명과 작업 환경 구축

- jQuery Mobile을 이용한 화면 UI

- 자바스크립트로 캔버스, 파일과 웹 접속 익히고, 소코반 게임 만들기

- 하드웨어 제어, 멀티미디어 제어, 파일 핸들링과 데이터 입출력

 

기본적으로 개념에 대한 설명보다는 소스를 통한 접근 방식을 취한다.

근데. 책의 편집 상태와 맞물려 그리 좋지 못한 결과를 낸다.

첫번째로 소스와 설명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다. 라인 번호까지는 아니어도 글 상자조차 없이 소스가 있다.

두번째로 소스와 설명이 구분이 안 되어 있는 부분은 특히나 소스에 대한 설명도 같이 부실해 지는 경향을 보인다.

아마도 이 정도는 알겠지 하는 소스는 소스 상자도 없고, 설명도 없는 듯하다.

 

저자가 캔버스를 이용한 작업에 흥미가 많은지, 캔버스에 대한 설명이 길며, 돌멩이를 밀어서 퍼즐을 푸는 소코반 게임이 있다.

HTML 캔버스만으로 게임 만들기에 도전해 보고 싶다면 도전해 볼만하다.

 

센차터치 2 입문에서 활용까지

저자 : 이광호

출판사 : 인터프레스

출판일 : 2012-08-14

 

저자의 오랜 강의 경험에서 나오는 듯 개념의 설명과 예제에 대한 설명이 매우 실하다.

 

전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하이브리드 앱과 HTML5의 새로운 API,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개념 설명

- Sencha Touch2  준비와 클래스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panel, layout, button, icon, toolbar, titlebar, messgaebox, overlay, actionsheet, from, 멀티미디어, 위치정보, 화면전환, 그리고 테마 구성까지 UI 공부 후에

- Ajax를 이용한 데이터 통신과 템플릿을 이용한 화면 구성

- 데이터 모델, 데이터 스토어, 데이터 뷰, 데이터 프록시를 이용한 데이터 처리

- 센차 터치의 MVC 모델 설명

- 폰갭으로 Android와 iOS 하이브리드 앱 만들기

- (이제는 없어진)Appspresso로 하이브리드 앱 만들기

 

Sencha Touch는 Javascript를 객체지향으로 사용하고, MVC 모델을 차용하며 소스에 대해 모델-컨트롤-뷰 구성이 가능하며, 템플릿 엔진을 사용해서 뷰를 프로그래밍까지 하는 등 기본적인 모바일 UI 이상의 복잡한 프레임워크다.

그만큼 학습 곡선이 가파른 프레임워크라 생각되는 반면에, 역시 한번 익숙해지면 모바일 UI부터 확장이 용이한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추가로 관리가 편한 MVC 구조까지 사용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프레임워크이다.

 

책은 기본적인 개념의 설명은 물론이고, 책 속의 예제에 대한 설명돠 매우 친절하게 잘 되어 있다.

전체가 풀컬러로 되어 있고 편집도 매우 잘 되어 있어, 중요한 소스에 대한 강조와 화면 덤프가 이해를 돕는다.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해설서로써, 그리고 Sencha Touch 컨트롤들에 대한 충실한 샘플북으로써 Sencha Touch 입문서로 매우 좋다.

 

책이 나온지는 꽤 되었지만, 다행인지 불행인지 센차터치의 최신 버전이 2.4.1로 책의 2.0 버전과 기본적인 구조와 컨트롤 사용법에 있어서는 크게 다르질 않기를 기대해 본다.

 

센차터치2 + 폰갭 프로그래밍

저자 : 이병옥

출판사 : 에이콘출판

출판일 : 2012-09-21

 

센차터치2를 이용한 웹앱 만들기와 폰갭을 이용한 하이브리드앱 만들기에 대해 다루지만, 앞서 소개한 "센차터치 2 입문에서 활용까지"에 비하면 매우 아쉬운 책이다.

 

개념 설명이 부실하다. 이 책이 앞서 출판한 "센차터치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연계물이어서 그런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개념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소스에 대한 설명도 충실하지 못 하다. 21 페이지에 걸쳐서 소스가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소스 앞에 있는 작동 개요 정도이다.

 

센차터치 차트 샘플, 갤러리 만들기, 숫자 맞추기 게임, 복불복 게임, 파일 관리자, 이미지 뷰어 소스는 참고한다면 좋을 수도 있겠다. 특히, 센차터치로 개발한 소스를 폰갭과 머지하는 부분은 저자의 수고가 느껴진다.

단지,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난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반응형

'정보, 통신, 기술 > Cordo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rdova를 책으로 배우기  (2) 2014.12.30
Apache Cordova  (0) 2014.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