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통신, 기술/BI와 DB

OPEN BI

최윤호 2011. 2. 25. 01:31
반응형

icCube
http://www.iccube.com/
Java를 기반으로 html + js로 구현된 OLAP 서버입니다.
EP로 구성된 웹 사이트에서 큐브를 만들고,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설치도 깔끔하고,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무엇보다 무료라는 점이 좋습니다.
단지, 강력한 OLAP을 원한다면 약간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은 무료이고, 관련 라이브러리도 무료입니다. 단, 타 패키지에 Embed하거나, Support는 유료입니다.
아주 강력하지는 않지만, 가볍게 써 보고 싶으시다면 설치도 깔끔하니 괜찮습니다.


Saiku - Next Generation Open Source Analytics
http://www.analytical-labs.com/
icCube와 비슷한 구성입니다. (아마도)Java로 html + js에 EP로.
icCube처럼 디자이너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큐브를 직접 만들 수는 없지만, 제 판단에는 어차피 큐브는 서버에서 만들어 사용해야 할테니, 웹 클라이언트로 사용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MSSQL AS가 있다면 바로 테스트하러 고고씽~~
근데 오픈소스라고는 하지만, 라이센스가 어떻게 되는지를 잘 모르겠네요ㅡㅡ;;
개발자(아마도) 소개 동영상

 


Pentaho - Open Source Business Intelligence
http://www.pentaho.com/
아직 설치해 보진 않았지만, 오픈소스 쪽에선 비즈니스를 가장 잘 세운 곳 같습니다.(비교)
리포트, 분석, 대시보드, ETL에 데이타마이닝까지 전체 풀 스택을 갖춘 곳이고요.
그리고 다들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Hadoop까지 통합했네요.
다음에 시간 내서 한번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olap4j - open Java API for OLAP
http://www.olap4j.org/
표현 그대로입니다. consortium 형태로 운영되는데, 나름의 Roadmap을 따라 잘 운영되는 것 같습니다.
역시 Java라고 할까요, 부럽네요.

Xmla4js - a standalone cross-browser javascript library
http://code.google.com/p/xmla4js/
BI라고 하기엔 좀 오버스러운 면이 있긴 하지만, XMLA를 크로스 브라우저까지 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라는 데 존경스럽네요.
JS에 조금만 관심 있으시다면, 바로 테스트 가능하십니다.
더구나 JS 라이브러리니만큼 이용하는 것도 용이하구요.
GNU Lesser GPL 라이센스라서 무료로 사용하는 데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데모 UI는 좀 억지스럽지만, 라이브러리 제작이 목표니까요~~


FlexibleDashboard - Flex+AIR and Flex+Browser dashboards
http://code.google.com/p/flexible-dashboard/
대시 보드를 위한 POT 구성이 가능한 보드입니다.
각종 차트나 Pivot 그리드 외에도 BIRT 같은 외부 리포트 뷰어와 웹 페이지, 구글 가젯 등 많은 것을 포용하네요.
자체 Pivot 그리드도 다양한 서버에 접속하구요.
제가 AIR를 잘 몰라 확인은 못 해 보지만, FLASH의 수려함이 잘 담겨 있다면 대시보드로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정말 AIR까지 공부해야 하나 싶기도 하구ㅡ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