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ev C++에서 OpenGL을 사용한다고 하니, 친MS로써 이상한 뻘짓을 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지만, C나 C++을 공부할때는 왠지 모르게 VS가 부담스러워 가벼운 IDE를 찾게 된다.
그래서 전에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역시 가벼우면서도 갈끔한 Dev C++로!!
이번에 공부하는 내용은 방통대 컴퓨터과학과의 4학년 과목인 "컴퓨터 그래픽스"
스스로도 "나 컴퓨터 그래픽 잘해"라는 동기 말에 속았다는 강사님의 경우와 비슷하게, 포토샵 등등의 사용법을 배우는 수업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포토샵 사용법을 배우는 게 아니라, 포토샵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고, 그 많은 부분은 프로그래밍보단 수학(!!!!!!!!!!!!!!!!!)이다.
하지만, 매번 라이브러리 수준의 코딩을 하는 것은 최신(!?) 개발방법론은 물론, 현실과도 너무 동떨어지기 때문에~~
교재는 개념을 설명하고, 개념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여기서 약간의 수식이.. @@)을 보여주는 것과, OpenGL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반반 정도쯤으로 구성되어 있다.
1. Dev C++에서 OpenGL을 사용하는 방법
그래서 여차여차 2장에 나오는 첫 샘플을 돌리기 위해 Dev C++에서 OpenGL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삽질 끝에 아주 잘 정리된 문서를 발견해서 심플하게 끝~~~
앞의 삽짓을 생각하면 심플이 아니지만, 머리가 나빠 몸이 고생한 거니 할 말도 없고ㅡㅡ;;
첫 Dev-C++ 다운로드 후에 설치서부터, Hello World 해 보고. GLUT 다운로드 받아 수동 설치 후에 테스트할 소스까지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되어 있다.
** How to Install Bloodshed Dev-C++ and the GLUT Libraries
물론 이 글을 이해하기위한 뻘짓이었고, 삽질이었지만, 결국은 "The essential step in compiling and running a C program that contains OpenGL and GLUT functions is to tell the linker where the libraries are. This is done by clicking Project/Project Options/Parameters/Add Library or Options and then navigating to the libraries you need to include: libopengl32.a, libglu32.a, and libglut32.a. The libraries should be added in that order." 이 한줄이었다.
그리고 드디어~~!! 교재 첫 샘플을 성공적으로 돌렸다~~ 하하하하하
2. Packman을 사용하는 방법(추가 확인 필요ㅡㅡ;;)
앞의 자료에선 GLUT를 수동으로 설치하고 있는데, Dev-C++에는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자동 설치 툴이 있다.
Packman(Dev-C++ Package Manager)으로, 컴파일에 필요한 헤더와 라이브러리 파일을 관리한다.
아래 사이트에서 이 Packman을 이용해 GLUT를 설치할 수 있는 GLUT DevPak을 제공한다.
** http://www.nigels.com/glt/devpak/
근데 설치된 내역을 확인해 보면 앞의 자료와는 좀 다르게 처리한다.
좀 찝찝하긴 한데, 이젠 더 이상 맞는지-틀린지 확인할 여력이 없다. 자야돼~~
3. 헤더 파일 오류
여기까지 해도 컴파일러는 인정사정없이 에러를 뱉어 낸다.
"glut.h" 헤더 파일의 "typedef unsigned short wchar_t;" 부분에서 short 타입이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뭐 됐고~~ 그냥 주석해서 빌드하면 잘 된다.
흠... 이유가 몰까... 모르겠다~~
4. 라인 넘버 보기
Dev-Cpp에서 라인 넘버를 보이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한글판 기준)
도구 > 편집기 설정 > 화면 > 여백설명 > "행번호" 체크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폰트가 약간 구리구리하므로 적당한 걸로 변경해 주는 센스!!
5. (설명할 수 없는) Vista에서 Dev-Cpp 오류
Vista에서 Dev-Cpp 오류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 아직까진 아무 문제없다.
하지만, 이 녀석이 후에 언젠가 내가 언제 그렇게 군소리 없이 일 잘했냐는 듯이 오류를 뱉어 낼 수 있기에 적어 두면 다음과 같이 처리하면 된다고 한다.
go in "tools > compiler options", move on "directories" tab and add "C:\Dev-Cpp\libexec\gcc\mingw32\3.4.2"
go in "programs" ad put "C:\Dev-Cpp\bin\" before any executable name
Naturally, put no quotation marks and eventually replace C:\Dev-Cpp\ with your Dev-Cpp installation folder.
** http://aresio.blogspot.com/2007/06/vista-and-dev-cpp.html
제발 이런 자비없는 짓이 나에게 벌어나지 않길 빌며. 이제 본격적으로(?) OpenGL 공부 좀 해야겠다.
그래서 전에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역시 가벼우면서도 갈끔한 Dev C++로!!
이번에 공부하는 내용은 방통대 컴퓨터과학과의 4학년 과목인 "컴퓨터 그래픽스"
스스로도 "나 컴퓨터 그래픽 잘해"라는 동기 말에 속았다는 강사님의 경우와 비슷하게, 포토샵 등등의 사용법을 배우는 수업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포토샵 사용법을 배우는 게 아니라, 포토샵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이고, 그 많은 부분은 프로그래밍보단 수학(!!!!!!!!!!!!!!!!!)이다.
하지만, 매번 라이브러리 수준의 코딩을 하는 것은 최신(!?) 개발방법론은 물론, 현실과도 너무 동떨어지기 때문에~~
교재는 개념을 설명하고, 개념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여기서 약간의 수식이.. @@)을 보여주는 것과, OpenGL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반반 정도쯤으로 구성되어 있다.
1. Dev C++에서 OpenGL을 사용하는 방법
그래서 여차여차 2장에 나오는 첫 샘플을 돌리기 위해 Dev C++에서 OpenGL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삽질 끝에 아주 잘 정리된 문서를 발견해서 심플하게 끝~~~
앞의 삽짓을 생각하면 심플이 아니지만, 머리가 나빠 몸이 고생한 거니 할 말도 없고ㅡㅡ;;
첫 Dev-C++ 다운로드 후에 설치서부터, Hello World 해 보고. GLUT 다운로드 받아 수동 설치 후에 테스트할 소스까지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되어 있다.
** How to Install Bloodshed Dev-C++ and the GLUT Libraries
물론 이 글을 이해하기위한 뻘짓이었고, 삽질이었지만, 결국은 "The essential step in compiling and running a C program that contains OpenGL and GLUT functions is to tell the linker where the libraries are. This is done by clicking Project/Project Options/Parameters/Add Library or Options and then navigating to the libraries you need to include: libopengl32.a, libglu32.a, and libglut32.a. The libraries should be added in that order." 이 한줄이었다.
그리고 드디어~~!! 교재 첫 샘플을 성공적으로 돌렸다~~ 하하하하하
2. Packman을 사용하는 방법(추가 확인 필요ㅡㅡ;;)
앞의 자료에선 GLUT를 수동으로 설치하고 있는데, Dev-C++에는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자동 설치 툴이 있다.
Packman(Dev-C++ Package Manager)으로, 컴파일에 필요한 헤더와 라이브러리 파일을 관리한다.
아래 사이트에서 이 Packman을 이용해 GLUT를 설치할 수 있는 GLUT DevPak을 제공한다.
** http://www.nigels.com/glt/devpak/
근데 설치된 내역을 확인해 보면 앞의 자료와는 좀 다르게 처리한다.
좀 찝찝하긴 한데, 이젠 더 이상 맞는지-틀린지 확인할 여력이 없다. 자야돼~~
3. 헤더 파일 오류
여기까지 해도 컴파일러는 인정사정없이 에러를 뱉어 낸다.
"glut.h" 헤더 파일의 "typedef unsigned short wchar_t;" 부분에서 short 타입이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뭐 됐고~~ 그냥 주석해서 빌드하면 잘 된다.
흠... 이유가 몰까... 모르겠다~~
4. 라인 넘버 보기
Dev-Cpp에서 라인 넘버를 보이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한글판 기준)
도구 > 편집기 설정 > 화면 > 여백설명 > "행번호" 체크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폰트가 약간 구리구리하므로 적당한 걸로 변경해 주는 센스!!
5. (설명할 수 없는) Vista에서 Dev-Cpp 오류
Vista에서 Dev-Cpp 오류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 아직까진 아무 문제없다.
하지만, 이 녀석이 후에 언젠가 내가 언제 그렇게 군소리 없이 일 잘했냐는 듯이 오류를 뱉어 낼 수 있기에 적어 두면 다음과 같이 처리하면 된다고 한다.
go in "tools > compiler options", move on "directories" tab and add "C:\Dev-Cpp\libexec\gcc\mingw32\3.4.2"
go in "programs" ad put "C:\Dev-Cpp\bin\" before any executable name
Naturally, put no quotation marks and eventually replace C:\Dev-Cpp\ with your Dev-Cpp installation folder.
** http://aresio.blogspot.com/2007/06/vista-and-dev-cpp.html
제발 이런 자비없는 짓이 나에게 벌어나지 않길 빌며. 이제 본격적으로(?) OpenGL 공부 좀 해야겠다.
반응형
'정보, 통신, 기술 > ASP.NET과 Dev'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명 PNG를 Resource로 이용해 투명 이미지 올리기 (0) | 2010.09.05 |
---|---|
ASP.NET에서 "프로세스에 연결"로 디버깅하기 (0) | 2010.06.22 |
ASP.NET Event Validation (1) | 2010.03.09 |
.NET에서 ORA-32036 이상 에러 발생 (0) | 2010.02.24 |
[ASP.NET] 마스터 페이지 사용 (0) | 2008.10.14 |